풍수지리
[바다정원펜션의 풍수지리]

 

풍수가인(風水家人)

풍수(風水)는 자연(自然)의 형세(形勢)를 보고 판단하는 형기풍수(形氣風水)와 시운(時運)에 따른 방위(方位)를 적용하는 이기풍수(理氣風水) 두 가지로 나눕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풍수(風水)란 장풍득수(藏風得水)를 줄인 말에 해당하며 즉 바람을 감춘다는 첫 번째 의미의 장풍(藏風)과 물을 얻는다는 두 번째 의미인 득수(得水)에서 각각
“풍(風)”자와 “수(水)”자를 따 와서 “풍수(風水)”라고 칭(稱)합니다.
외부에서 불어오는 강한 바람을 순한 바람으로 바꾸어 주기 위해서는 주변에 보기 좋으며 안정된 산이 필요하지요. 흔히 이러한 산들을 풍수(風水)에서는 사신사(四神沙)라고 하여 좌청룡(左靑龍) 우백호(右白虎) 남주작(南朱雀) 북현무(北玄武) 라고 일반적으로 칭(稱)합니다. 이렇게 주변에 안정되고 보기 좋은 산들은 외부에서 불어오는 강한 바람을 막아 주게 되어 명당처(明堂處)에 있는 기(氣)가 흩어지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하면서 사람이 귀(貴)해지는 부분까지 담당을 하게 됩니다. 주변에 좋은 산들이 있다는 것은 곧 사람과 연관이 되며 사람이 귀(貴)하게 되는 것 이지요. 이것이 첫 번째 의미인 “장풍(藏風)”에 해당합니다.
두 번째 “득수(得水)”의 의미는 물을 얻음으로써 명당처(明堂處)에서 나오는 기(氣)가 더 이상 진행하지 않고 머물러 새어나가는 것을 보호하여 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또한 물은 재물(財物)과 연관이 되어 물이 움직임으로써 그 방위(方位)의 재기운(財氣運)을 동(動)하게 되지요. 이렇게 동한 재기운(財氣運)은 다시 집안에 재물(財物)이 쌓여 지게 하는 역할을 담당 합니다. 이것이 두 번째 의미인 “득수(得水)”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장풍(藏風)과 득수(得水)에 대한 내용은 순수하게 자연(自然) 그대로를 바라본 형기적(形氣的) 의미의 풍수(風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이렇게 모여진 기(氣)의 영향으로 사람이 귀(貴)하게 되거나 또는 재물(財物)이 불어나거나 하는 등의 현상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장풍득수(藏風得水)”의 풍수논리(風水論理)만 가지고는 풍수지리(風水地理)를 다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곧 형기풍수(形氣風水)와 이기풍수(理氣風水)가 같이 접목되어야 진정 올바른 풍수(風水)가 되는 것이지요.
이번에는 이기풍수(理氣風水)에 대해 이야기 해보기로 하겠습니다. 이기풍수(理氣風水)는 시운(時運)의 변화에 따라 방위(方位)를 적용하는 풍수(風水)를 의미 하지요. 시운(時運)은 20년을 주기로 바뀌게 됩니다. 시운(時運)이 바뀌게 되면 기장(氣場)도 바뀌게 됨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위(方位)와 활용할 수 없는 방위(方位)로 나누어지게 되죠. 좀 더 구체적으로 논(論)해 본다면 재물(財物)에 이로운 방위(方位) 사람의 귀(貴)함에 이로운 방위(方位) 심지어는 아주 흉(凶)한 기장(氣場)이 형성되어 사람과 재물(財物) 모두에게 흉(凶)하게 작용하는 방위(方位)등 다양한 기장(氣場) 형태(形態)로 분리가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장(氣場)의 변화(變化)에 대한 이치(理致)를 시운(時運)에 따라 논리(論理)에 맞게 적용하는 풍수(風水)가 곧 이기풍수(理氣風水)에 해당하며 이러한 변화 이치(理致)를 잘 터득하여 적용한다면 사람의 귀(貴)함과 재물(財物)을 축적할 수 있는 것 이지요.
형기풍수(形氣風水)의 본바탕위에 이기풍수(理氣風水)를 함께 적용해야 비로소 올바른 풍수(風水)적용 이라 할수 있으며 두가지 풍수를 같이 접목 시킬 때만이 사람의 귀(貴)함과 재물(財物)의 발복(發福)을 책임질 수 있게 됩니다.
바다정원은 형기풍수(形氣風水)로 좋은 자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른쪽으로는 백호(白虎)에 해당하는 산이 펜션을 포근하게 감싸 안고 있으며 왼쪽으로는 청룡(靑龍)에 해당하는 산이 조금 멀리까지 진행하여 펜션을 다시 한번 포근하게 감싸 안고 있지요. 그리고 펜션 앞으로는 바닷물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바다 건너로는 산들이 장막을 두르고 있는 형국(形局)이죠. 좋은 형기풍수(形氣風水) 조건을 모두 갖추었습니다. 또한 바다정원펜션은 시운(時運)의 변화(變化)에 따른 공간(空間)의 방위(方位) 적용이 훌륭하게 이루어진 펜션에 해당합니다. 곧 물이 있어야 할 방위에 물이 있어 재물(財物)의 유리하고 산이 있어야 할 방위에 산이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어 사람이 또한 귀(貴)해지게 되는 것이죠.